홈 > 신앙마당 > 자유게시판


 
작성일 : 16-04-01 11:29
교회의 정통성을 보장하는 사도 계승
 글쓴이 : 이주성 야고보
조회 : 431  
교회의 정통성을 보장하는 사도 계승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구원의 방주 역할을 하는 교회는 주님께 전해 받은 진리의 가르침을 보존하고 다음 세대에 전수하려고 교계제도를 정착시켰으며, 이를 통해 ‘사도 계승’을 이어갔습니다. 사도 계승은 가톨릭교회라고 하는 거대한 하느님의 가족을 대대로 이어주는 족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어느 사제의 가르침이 참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그 사제가 어느 주교님께 사제품을 받았는지, 그리고 그 주교님은 선대의 어느 주교님께 주교좌를 물려받았는지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열두 사도 가운데 한 분을 만나게 되고, 마침내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대 교회로부터 각 교회는 이런 사도 계승 목록을 보관해 왔습니다.
 
사도 계승의 당사자는 열두 사도의 후계자인 주교들로서 주교들은 자신이 맡은 지역 교회에 속한 하느님의 백성에 대한 구원과 성화의 책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교들은 이를 위해 사제들을 양성합니다.
 
곧 적합한 자질을 갖춘 지원자들을 선별해서 교회 공동체 전체의 유익을 위해 당신의 사목 직무에 협력할 지원자들에게 사제품을 수여함으로써, 지역 교회 곳곳에서 성찬례가 거행되고 여러 성사로 영혼들의 유익을 도모합니다.
 
또한 다양한 교도권의 수행으로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신앙의 유산을 시대의 징표에 따라 재해석해서 선포하며 신앙의 진리를 위협하는 모든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할 책임을 갖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계승’은 이천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예수님의 가르침이 그대로 만민에게 선포되고, 그럼으로써 주님께서 승천하신 뒤 다시 오실 때까지 교회가 수행해야 할 사명을 보장해 주는 핵심적인 제도라고 하겠습니다.